10대의 비속어 사용 실태(학생 글-정리 및 해설) (2024)

[자료 출처 - KBS 스페셜 <10대, 욕에 중독되다>]

특이한 것은 고교생의 경우 여학생(97.4%)이 남학생(93.7%)에 비해 욕을 더 많이 한다.

※ 보조자료(사진, 그림, 그래프, 녹음 자료 등과 같은 시청각 자료)

① 장점

* 청중의 주의를 집중시키는데 도움이 됨

* 다양한 시청각 자료는 듣는이의 관심을 끌 수 있음

* 말로만 발표할 때 생기는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음

② 유의점

* 말하는 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이어야 함

* 말하는 분량에 맞는 것이어야 함

더 놀라운 사실은 청소년들이 무심코 사용하는 비속어를 나쁘게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 주변의 친구들

청소년들의 비속어 사용에 대한 무감각(문제점)

을 보면 뜻도 모르고 비속어를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친하면 친할수록 서로 더 심한 비속어를 사용하며 대화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청소년들의 잘못된 비속어 사용

본래 비속어는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하기 위한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요즘 우리들은 친구들에게 친근감을 표현할 때도 비속어를 사용합니다. 우리가 뜻도 모르고 사용하는 비속어의 대부분이 성적인 내용을 담고 있거나, 남을 하찮게 여기는 말들인데도 말입니다.

비속어의 내용

학우 여러분!

청중의 시선 집중, 주의 환기(반복), 돈호법

일상생활에서 무분별하게 비속어를 사용하면 우리의 몸과 마음이 파괴될 수도 있습니다.

비속어 사용의 문제점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두 모둠으로 나누고 한쪽에는 비속어가 난무하는 영화를, 다른 한쪽에는 감성적인 다큐멘터리를 보여 준 적이 있답니다. 영상을 시청한 후에 과녁 한가운데에 동물 사진을 붙여 놓고 다트 놀이를 하게 했습니다. 학생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비속어가 나오는 영화를 본 학생들은 화살을 동물의 몸통에 집중적으로 던졌고, 감성적인 다큐멘터리를 본 학생들은 화살을 동물의 바깥으로 던졌다고 합니다.

『 』: 청소년들의 비속어 사용의 심각성과 관련한 실험(인용) - 근거자료①

이런 실험 결과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아가 형성되는 청소년 시기에 우리들의 언어 사용은 정말 중요합니다. 무부별한 비속어의 사용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잦은 비속어의 사용은 자신의 심리 상태를 과도하게 드러내어 부정적인 성격으로 바뀌게 한다고 합니다. 또 두뇌 발달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게다가 지속적으로 비속어를 들으면 스트레스에 의해 면역력이 감소하는 등 우리 몸의 반응이 부정적으로 돌아선다고 합니다.

『 』: 청소년들의 비속어 사용의 심각성과 관련한 연구(인용) - 근거자료②

그렇다면 비속어가 우리 청소년들의 언어문화를 지배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요?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만 환경적 요인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환경에 쉽게 지배를 받습니다. 아직 자존감이 확립되지 못한 우리 청소년들은 더더욱

비속어가 청소년들의 언어문화를 지배하는 원인(환경적 요인 - 문답법)

그렇습니다. 자아 정체성이 흔들리는 우리들에게 무섭게 영향을 끼쳐 온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영화나 텔레비전, 인터넷과 같은 매체입니다. 청소년들은 어려서부터 각종 영상물을 통해 거친 말투와 비속어에 노출되어 왔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인터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①(각종 영상물 - 영화, 텔레비전)

넷상에서 이루어지는 무분별한 언어폭력과 또한 그 심각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의 또래 문화는 이런 환

환경적 요인②(인터넷)

경 속에서 형성되어 왔습니다. 우리들은 거친 언어를 통해 친밀감을 높여 왔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더 강하고 거칠며 센 언어, 즉 비속어를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청소년들이 무분별한 비속어를 사용하는 이유

지금까지 10대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비속어의 심각성과 그 원인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10대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비속어의 심각성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들이 해야 할 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질문제시(청중에게 비속어 사용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대책을 함께 고민하고자 함)

먼저, 스스로를 존중하고 친구나 선생님, 부모님과 진지한 대화를 나누도록 합시다. 청소년들이 비속어를 쓰는 이유 중의 하

연설자의 해결방안①

나가 자신을 존중하지 못해 남까지도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존중하지 못하면 남을 존중하는 방법을 알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도록 합시다. 상대방이 마음을 열기를 기다리지 말고 우리 스스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서 말을 걸어 봅시다.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상대방을 사랑하고 존중한다면 우리 입에서는 훨씬 부드럽고 따뜻한 말이 나올 것입니다. 입에서 나오는 말은 그 사람의 얼굴과도 같습니다. 고운 말을 사용한다면 고운 얼굴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 주변의 환경부터 고쳐 나가야 합니다. 먼저 학교에서 웃으며 인사말 나누기, 바른 말 고운 말 쓰기 등의

연설자의 해결방안②

작은 노력을 실천해 보면 좋겠습니다. 이것이 점차 가정과 사회로 확대된다면 우리 사회에서 비속어가 점차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학교나 공공 기관에서 주최하는 청소년 언어 순화 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합시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한다고 하더

연설자의 해결방안③

라도 우리가 참여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 본론 : 청소년들의 비속어 사용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

<결론>

학우 여러분!

우리 속담에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현재의 잘못된 언어 사용 습관이 지속되어 10대의 비속어

속담 인용(보다 이해를 돕기 위한 표현, 비판 근거)

사용, 여든까지 간다.’로 바뀌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비속어를 습관처럼 사용하는 우리 세대가 그대로 나이를 먹어 어른이

변용(청소년들의 비속어 사용 비판)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상상만 해도 끔찍합니다. 우리들의 심각한 비속어 사용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먼 곳에 있지 않습니다. 내가 소중하듯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온기 있는 말을 사용해 봅시다. 거칠어진 말이 바르고 고운 말로 되살아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결론 : 고운 말 사용 촉구와 끝인사

◈ 하늘하나1001의 마무리 ◈

1. 글의 특징

-‘학우 여러분반복(청중의 시선 집중, 주의 환기), 돈호법

- 통계 자료 이용(문제의 심각성을 보다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보다 쉽게 이해됨)

- 인용(텔레비전 다큐멘터리 통계, 초등학교 저학년 모둠실험, 연구 조사, 속담)

2. 연설문의 구성

10대의 비속어 사용 실태(학생 글-정리 및 해설)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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